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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 상태" 항공업계, 도쿄올림픽 연기에 깊어진 주름
작성자 왕리망 작성일 20-03-27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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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에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가 도쿄올림픽 연기 이슈까지 더해지면서 시름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덕인 기자

日 노선 회복 불확실성 커져…'내년 개최가 낫다' 견해도

[더팩트|한예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도쿄올림픽이 1년여 미뤄지면서 대체 수요가 절실하던 항공업계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일본 노선 회복 시기가 점차 불확실해지면서 하반기 상황조차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자 업계에서는 "사실상 포기 상태"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됐다. 도쿄올림픽은 애초 오는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패럴림픽은 8월 25일부터 9월 6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지난 24일 전화 회담을 통해 연기를 합의했다.

바이러스 때문에 개최가 연기된 것은 올림픽 124년 역사상 처음이다.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신종플루로,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이 지카 바이러스로 위기를 맞았으나 정상적으로 개최된 바 있다.

전례 없는 상황이 현실이 되면서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찾는 해외 관광객들의 국내 유입을 기대하던 항공업계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본 노선이 수요를 회복해 효자 노릇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했기 때문이다. 통상 올림픽 기간에는 인적·물적 교류가 늘어나기 때문에 항공사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일본 노선은 단거리 노선 중에서도 비행시간은 짧고 탑승률은 높아 수익성이 좋은 알짜 노선으로 꼽힌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일본 노선 감소세가 뚜렷해지기 전인 지난해 7월 기준으로 LCC의 일본 노선 비중은 42.7% 수준으로 집계됐다.

하반기 업황이 더욱 불확실해졌다는 우려 속에 일각에서는 한일관계가 호전된 이후 올림픽이 열리는 게 더 큰 경제적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남윤호 기자

하지만 이달 9일 일본 정부의 검역 강화로 아시아나항공이 취항 30년 만에 일본 노선을 전부 접는 등 대다수 항공사가 일본 노선의 운항을 한시적으로 중단한 상황이다. 현재 운항 중인 일본 노선은 대한항공의 인천∼나리타, 제주항공의 인천∼나리타, 인천∼오사카 등 3개에 불과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 올림픽 특수를 통해 수익성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다 무산됐다"며 "하반기 업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답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코로나19로 입은 손실을 메꾸기 위해선 일본 노선 회복이 중요하다"며 "하지만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올림픽까지 미뤄지자 일본 노선 회복 시기가 더뎌질까 두렵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현시점에서 올림픽이 개최됐다면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며 오히려 내년 개최가 더 나을 수도 있다는 견해도 내놨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한일 관계 악화 등 기대를 하기엔 상황이 너무 안 좋았다"며 "제때 개최돼도 큰 효과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곳곳에서 올림픽 불참 의사를 밝히는 등 올림픽 흥행 자체도 미지수였기 때문에 오히려 코로나19가 끝나고 개최된다면 흥행과 함께 항공 수요도 회복되지 않을까 하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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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노선 회복 불확실성 커져…'내년 개최가 낫다' 견해도

[더팩트|한예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도쿄올림픽이 1년여 미뤄지면서 대체 수요가 절실하던 항공업계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일본 노선 회복 시기가 점차 불확실해지면서 하반기 상황조차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자 업계에서는 "사실상 포기 상태"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됐다. 도쿄올림픽은 애초 오는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패럴림픽은 8월 25일부터 9월 6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지난 24일 전화 회담을 통해 연기를 합의했다.

바이러스 때문에 개최가 연기된 것은 올림픽 124년 역사상 처음이다.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신종플루로,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이 지카 바이러스로 위기를 맞았으나 정상적으로 개최된 바 있다.

전례 없는 상황이 현실이 되면서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찾는 해외 관광객들의 국내 유입을 기대하던 항공업계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본 노선이 수요를 회복해 효자 노릇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했기 때문이다. 통상 올림픽 기간에는 인적·물적 교류가 늘어나기 때문에 항공사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일본 노선은 단거리 노선 중에서도 비행시간은 짧고 탑승률은 높아 수익성이 좋은 알짜 노선으로 꼽힌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일본 노선 감소세가 뚜렷해지기 전인 지난해 7월 기준으로 LCC의 일본 노선 비중은 42.7% 수준으로 집계됐다.

하반기 업황이 더욱 불확실해졌다는 우려 속에 일각에서는 한일관계가 호전된 이후 올림픽이 열리는 게 더 큰 경제적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남윤호 기자

하지만 이달 9일 일본 정부의 검역 강화로 아시아나항공이 취항 30년 만에 일본 노선을 전부 접는 등 대다수 항공사가 일본 노선의 운항을 한시적으로 중단한 상황이다. 현재 운항 중인 일본 노선은 대한항공의 인천∼나리타, 제주항공의 인천∼나리타, 인천∼오사카 등 3개에 불과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 올림픽 특수를 통해 수익성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다 무산됐다"며 "하반기 업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답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코로나19로 입은 손실을 메꾸기 위해선 일본 노선 회복이 중요하다"며 "하지만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올림픽까지 미뤄지자 일본 노선 회복 시기가 더뎌질까 두렵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현시점에서 올림픽이 개최됐다면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며 오히려 내년 개최가 더 나을 수도 있다는 견해도 내놨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한일 관계 악화 등 기대를 하기엔 상황이 너무 안 좋았다"며 "제때 개최돼도 큰 효과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곳곳에서 올림픽 불참 의사를 밝히는 등 올림픽 흥행 자체도 미지수였기 때문에 오히려 코로나19가 끝나고 개최된다면 흥행과 함께 항공 수요도 회복되지 않을까 하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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